블록체인 거래 조회
블록체인의 모든 거래 내역은 블록체인 노드들이 공유하며 저장됩니다. 원론적으로는 블록체인 거래내역을 조회하기 위해 노드에 저장된 거래내역을 조회하면 되는데요. 대부분의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는 리눅스 기반으로 검정 화면에 명령어를 쳐서 사용하는 방식(해커의 화면 같은..)이라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고 불편합니다.
웹으로 보다 쉽게
그래서 노드의 장부에 연결되어 해당 정보를 조회하고 이를 웹이나 앱으로 보여주는 어플리케이션을 블록탐색기(Block explorer) 라고 합니다. (이하 탐색기) 대부분의 블록체인 탐색기들은 비트코인이 만들어 낸 방식을 거의 그대로 차용하여 쓰고 있어요.
탐색기의 기능
코인을 다루다 보면 블록 탐색기를 사용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거래를 개별 지갑 어플리케이션에서 조회할 수 있지만 보다 공식적이고 완전한 확인은 탐색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탐색기에서는 주소의 잔고, 거래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잔고만 보는게 아니라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모든 주소에 대해서 볼 수 있어요. 누구도 숨을 수 없죠.
저는 주로 이럴 때 사용합니다.
- 내가 보낸 전송이 잘 갔는지?
- 받아야 할 것이 잘 왔는지?
- 보냈는데 받지를 못해서 이게 블록체인에서 처리되고 있는지?
- 누군가의 잔고가 궁금할 때
- 누군가의 거래내역이 궁금할 때
- 해당 코인/토큰의 온체인 홀더 수, 거래 횟수 등이 궁금할 때 (부가기능)
탐색기의 기본 기능은 잔고와 거래내역 확인 이지만 탐색기별로 조금씩 부가기능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더리움 계열 블록탐색기에서는 해당 토큰의 보유자 수 , 총 거래횟수, 보유량 순위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I am getting excited about this Anko